1. 롤포더 갤럭시
요즘 코로나 때문에 모임에 참석하지는 못하고 집에서만 즐기고 있네요. 그래서 다양한 보드게임을 해보지 못하고 있는거 같아요. 그래서 보드게임관련 포스팅도 뜸해지는듯 합니다. 엄청 간만에 보드게임 후기이니 재밌게 봐주셨음 합니다! 오늘 소개할 보드게임은 롤포더 갤럭시라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2019년 코보게에서 롤포더 갤럭시 보드게임 정식으로 한글화된 게임입니다. 정식한글화 되었다곤 해도 번역이 워낙 거지같이 되어 있는 부분이 몇군대 있어서 설명서로만 습득하시려면 매우 이해하기 힘듭니다. 난독증걸릴뻔.. 요즘은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게임방법에 대해 친절히 설명하여준 곳들이 많으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롤포더 갤럭시는 우주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우주를 배경으로 한 게임은 무언가 어렵고 복잡한면이 있지만 저는 테포마 이후에 우주를 배경으로 한 게임에 대한 거부감이 싹 사라졌습니다. 아무래도 테포마 이후 제가 경험하는 보드게임의 난이도가 모두 다 하향된 듯 하네요. 아무리 어려운 게임이더라도 쉽게 할 수 있겠더라고요! 그리고 워낙 재밌어서 우주 배경게임에 대한 거부감 또한 잠재워 준듯 합니다. 아무튼 제 기준으로 롤포갤은 우주를 배경으로 한 게임 치고는 매우 쉬운편에 속한 게임인듯 합니다. 난이도는 첫판만 잘 견디신다면 다들 재미있게 하실 수 있을거에요!
게임은 2-5인용 게임이며, 주사위 게임입니다.
2. 게임 목적
롤포갤은 우주 제국을 건설하는 목적을 가지고 진행을 하게 되는 주사위 게임입니다. 주사위를 통해 새로운 우주세계를 탐험하고, 개발, 정착, 발송하는 과정으로 가장 뛰어난 우주 제국을 만드는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게임은 승점칩을 다 소모하거나, 타일을 12칸 먼저 건설한 플레이어가 있는 경우엔 게임이 끝나게 됩니다. 게임이 끝나면 승점을 계산을 하게 되는데 점수 계산은 승점의 개수와 건설한 타일들의 숫자의 합을 더한 숫자가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만일 숫자가 동일하다면 컵에 있는 주사위 개수와 돈을 비교해서 순위를 정합니다. 모두다 동일하다면 두명이 서로 함께 승리하게 됩니다.
3. 구성품
<구성품> 주사위 컵 5개 크레디트 마커 5개 플레이어 매트 5개 가림막 5개 단계 표시띠 5개 세력타일 9개 (넓은 타일) 본성 세계 타일 9개 (단면) 특수 주사위 111개 게임 타일 55개 (양면) 주머니 1개 승점칩 33개 (1점 x 20개 5점 X 8개 10점 X 5개) 규칙서 |
1) 주사위 컵
주사위컵입니다. 이 게임은 많은 주사위를 굴리기 때문에 컵이 꼭 필요합니다. 플레이어의 숫자에 맞추어 색깔 또한 5개의 색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의 색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사위를 많이 넣고 굴리면 기분 좋아집니다. 특히나 주사위가 많이 넣고 굴릴 수록 굴리는 재미와 느낌이 더해져서 좋더라고요!
2) 크레디트 마커
크레디트 마커는 게임 말로 플레이어를 색깔로 구분을 하여 주지만 주된 역할은 크레딧이 얼마가 있는지 표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주사위컵의 색깔과 동일하게 깔맞춤 해주시면 되고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의 색깔이 있습니다. 크레딧은 돈의 개념이며, 1크레딧당 일꾼 1명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3) 플레이어 매트
플레이어 매트는 각자 플레이어 앞에 깔아 둡니다. 총 5개가 들어 있어서 5인까지 플레이 할 수 있어요. 크게 시민집단 / 개발타일 / 정착타일 을 둘 수 있는 칸으로 구성되 있으며, 그 아래에는 크레딧을 표시해주는 칸이 있습니다. 이 칸에는 크레디트 마커로 얼마가 있는지 표시할 수 있고, 10크레딧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4) 가림막
가림막은 이 게임의 많은 심리전을 더해주는 아이템이며, 플레이어마다 주사위를 굴릴 때 가림막을 가려주어야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5개의 단계 중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굴리고 1개만을 선택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자의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어떤 단계를 선택을 할지를 예측해서 단계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전의 묘미가 있는 게임입니다.
5) 단계 표시띠
단계 표시띠는 주사위를 굴리게 되면 자신이 던진 주사위의 아이콘에 맞게 일꾼을 배치하여 주어 단계를 표시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이번에 어떠한 단계를 진행할지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어서 위와 같은 그림으로 어떤 단계를 진행할 지 표시를 해 줄 수 있습니다. 단계는 총 5단계로 구성이 되어져 있고 탐험, 개발, 정착, 생산, 발송의 단계가 있습니다.
6) 세력 타일
세력타일은 타일 중 폭이 넓은 타일입니다. 9장이 들어있으며, 이 타일은 초반에 랜덤으로 선택을 하고 시작을 하게 됩니다. 세력타일에 따라 각자 선택할 수 있는 전략이 달라지게 되어서 앞으로의 운영 계획을 미리 생각해 볼 수 있게 만드는 타일이며, 이 게임을 시작할 때 컨셉을 잡고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효과도 각자 다양하기 때문에 잘 읽어보고 효과에 따라 어떻게 굴려나갈지를 생각해 봅시다.
7) 본성 세계 타일
본성세계 타일은 세력타일과 마찬가지로 9개가 들어 있습니다. 본성세계 타일은 크기는 게임타일과 비슷한데 단면으로 되어 있고 모서리 부분이 진하게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세력타일과 마찬가지로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되어서 초반에 각 플레이어는 한장씩 뽑고 갑니다. 본성타일도 마찬가지로 게임 시작에 전략과 운영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카드입니다. 본성타일과 세력타일을 고려해서 앞으로 게임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을 해야 더 효율적으로 승리할 수 있는지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8) 특수 주사위
특수 주사위는 롤포더 갤럭시 게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가 알록달록하고 아이콘도 정말 귀업게 박혀있는거 같아요. 그리고 색감또한 굉장히 좋습니다. 롤포겔은 일단 주사위 게임이기 때문에 주사위가 굉장히 다양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총 111개의 방대한 주사위가 들어 있으며, 각 색깔별로 주사위의 칸이 다르기 때문에 색깔에 따라 확률을 조정할 수 있어서 전략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흰색, 빨강, 보라, 파랑, 갈색, 녹색, 노랑 색의 7가지의 주사위로 구성이 되어 있고, 각자 주사위의 개수가 다르게 들어가 있습니다. 아래에 구성품의 개수를 자세히 적어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성주사위 (흰색, 25개) / 무력 주사위 (빨강, 22개) / 소비 주사위 (보라, 9개) / 특산품 주사위 (파랑, 20개) / 희귀 원소 주사위 (갈색, 14개) / 유전자 주사위 (녹색, 12개) / 외계 기술 주사위 (노랑, 9개)
9) 게임 타일
게임 타일은 총 55개가 들어 있습니다. 게임타일은 본성 세계타일과 크기는 동일하나 앞 뒤 양면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앞 뒤 양면으로 구성된 게임타일은 앞면은 개발 타일로, 뒷면은 정착 타일로 되어 있습니다. 타일을 뽑아서 자신의 전략에 맞게 개발과 정착 효과를 잘 읽으면서 선택해야 하면서 고민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게임타일은 또한 점수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점수도 고려를 해 주면서 배치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12개의 타일이 완성되면 게임이 끝나니 이 점 또한 주의하면서 게임을 진행해 봅시다.
10) 주머니
타일의 보관을 편하게 하라고 주머니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나름 새심한 배려라고 할 수 있겠어요. 그런데 아쉬운건 주사위 보관할 수 있는 지퍼팩이라도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그 많은 주사위를 보관하려면 따로 지퍼팩이나 보관할 만한 통은 구매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암튼 타일 주머니는 게임 후 보관할때도, 게임 중에도 모두 유용하게 쓰입니다.
11) 승점 칩
승점칩입니다. 총 33개가 들어 있어요. 크기에 따라 1점짜리, 5점짜리, 10점짜리로 구성되어 있는 승점칩의 모습입니다. 1점짜리 20개, 5점짜리 8개, 10점짜리 5개가 들어 있습니다.
12) 단일 타일
단계 타일은 5개가 들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각자 단계를 1개씩밖에 선택을 하지 못해서 5가지의 단계가 있지만 이 중에서 수행할 수 있는 단계는 매 턴 제한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단계가 매 턴 바뀌기 때문에 매 턴마다 주사위를 확인을 하고 단계타일을 뒤집어 주어야 합니다. 매 턴마다 반복적으로 뒤집어 주어야 해서 귀찮은점은 있기는 합니다.
13) 규칙서
규칙서는 1개가 들어 있습니다. 꽤나 페이지수가 있는 규칙서 입니다. 그런데 번역엔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부분부분 찾아보려고 할 때마다 가끔가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많이 눈에 띕니다. 그래도 한글로 번역된거 자체만으로도 감사해야겠지요. 그래도 유튜브나 블로그에 정말 설명을 깔끔히 잘 해주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그분들것을 참고로 게임룰을 잘 익히시면 빠르게 습득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4. 후기
요즘 사실 보드게임에 대한 포스팅을 잘 못올리고 있었어요. 왜냐하면 코로나 때문에 가끔 쉬는날 2인이서 하는게 전부이기 때문이에요. 모임같은데 참석을 못하니 다양한 보드게임을 할 수가 없어서 보드게임 관련 포스팅은 잘 못하고 있었는데 오랜만에 롤포더 갤럭시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이 게임은 유명한 게임이기는 하나 대중적인 게임은 아니에요. 코보게에서 정식으로 한글 번역이 될 정도로 유명한 게임이고 재미있는 게임이지만,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기 힘든 주제의 게임이기 때문에 대중적이지는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룰도 설명이 좀 필요하고 우주배경의 게임이기 때문에 진입장벽도 좀 되는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한번 접하신 분들은 모두다 재미있게 하시는 모습을 많이 보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높은 진입장벽만 이겨낼 수만 있으면 재미있게 하실 수 있는 게임인거 같아요.
게다가 이 게임은 주사위 게임이라 좀 더 제 취향에는 잘 맞았던거 같습니다. 주사위 모양이 귀엽고 주사위가 많이 모인다면 굴리는 재미도 있어서 저는 정말 재미있게 했던거 같아요. 물론 주사위게임인거 답게 확률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복불복 적인 요소를 떨쳐내기는 힘든면이 있더군요. 그래도 이 점 또한 주사위게임의 매력이니 취향이 안맞는 분들은 재미를 못느끼시겠지요.. 이 게임의 또 다른 장점은 차례가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이 루즈하지도 않고 빠르게 진행이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도 게임 속도도 빨라 부담스럽지도 않고 몰입감도 좋아서 시간이 금방 사라집니다. 그래서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모일 수록 더 재미있고 더 세밀한 심리전을 요하니 이 부분도 참고하셔서 게임을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게임] 7원더스 대결 : 판테온 확장판 후기 (0) | 2020.10.26 |
---|---|
[보드게임] 테라포밍 마스 후기 (0) | 2020.10.22 |
[보드게임] 카드게임 UNO 우노 후기 (0) | 2020.10.20 |
[보드게임] 아키올로지 ARCHAEOLOGY 후기 (0) | 2020.10.19 |
[보드게임] 함께 불꽃놀이를 만드는 협동게임 하나비 후기 (0) | 2020.10.16 |